[사회봉사] 2020학년도 교양필수 사회봉사 교과목 운영 매뉴얼
- 작성자 신상아
- 작성일 2020-06-22
- 조회수 31163
[사회봉사] 2020학년도 교양필수 사회봉사 교과목 운영 매뉴얼
- 2020학년도_교양필수_사회봉사_교과목_운영_매뉴얼.hwp
-
Flexer Server 2020학년도 교양필수 사회봉사 교과목 운영 안내
1. 교육목표 설정 방향
• 상명대학교 고유의 지도자 양성 전통 및 섬김의 리더십 문화를 확립하기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사회봉사 목표 설정
• 사회봉사의 가치는 섬김의 리더십, 소통의 리더십, 발전의 리더십으로 구분됨.
• 섬김의 리더십: 학생들이 대학에서 배운 능력을 나눔과 봉사의 실천을 통해 사회에 헌신할 수 있는 기회로서의 사회봉사
• 소통의 리더십: 지역사회의 소통을 확대하는 창구로서의 사회봉사
• 발전의 리더십: 경험을 통해 지역사회의 요구를 이해하고 학습의 결과를 성찰할 수 있는 기회로서의 사회봉사
2. 교육목표
• 고등교육을 받는 대학생으로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마인드와 역량을 키운다.
• 주변을 이해하고, 자신의 (전공)역량을 발휘하여 주변, 사회, 국가, 세계를 위한 공헌에 이바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 봉사적 역량과 마인드를 바탕으로 베풀 수 있는 리더십을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서비스- 러닝과 리더십이 기반이 되는 봉사를 실천한다.
•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지속적인 삶의 철학을 갖도록 한다.
3. 상명인성교육으로서의 사회봉사
• 기존 ‘사회봉사’교과목은 ‘인간 사랑을 바탕으로 전인적 품성을 갖춘 지성인’의 인재상 달성을 위하여 사회봉사 역량을 함양시키고자 개발함. 이에 추가하여 서비스- 러닝의 정신을 투여한 ‘사회봉사(이음프로젝트)’로 제안함.
• 부제로 ‘이음프로젝트’를 명명한 것은 우리 대학의 인성교육의 두 축인 ‘교양과 인성’과 ‘사회봉사’에 브랜드적인 가치를 부여하기 위한 것으로, 전자의 ‘마음프로젝트’는 학생들의 내재적 인격 함양을 위한 것이고 ‘이음프로젝트’는 내재적 인격 함양에 이어진 사회적 공헌을 의미함(이음봉사모델 참조).
- 1 -
• 마음프로젝트와 이음프로젝트는 정규교과로 개설되어 교내의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교육과정 내의 프로그램을 협력적으로 연동하여 인성교육의 핵심을 이루게 됨 (상명인성교육모델 참조).
4. 서비스- 러닝(Service- learning)의 본질 및 사례
• 정의
∘ 서비스- 러닝은 경험교육(experiential education)의 한 형태로, 학생들에게 경험학습 활동을 통해 인간과 지역사회의 요구를 이해하고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임(Jacoby, 1996c).
- 2 -
∘ 서비스- 러닝에서의 하이픈(hyphen, - )은 성찰(reflection)을 상징화하는 것으로 ‘서비스’와 ‘러닝’두 단어 사이에 성찰이 있음을 의미함. 즉 봉사(service)를 통해 성찰함으로써 학습(learning)이 이루어진다는 뜻임.
∘ 따라서 서비스- 러닝에서 ‘경험’과 ‘경험을 통한 성찰’은 필수적인 사항임.
• 교육과정의 주요 요소
∘ 서비스- 러닝에서 학습과 성찰의 기회는 프로그램이나 교육과정 구성 시 통합되어 제공해야 함.
∘ (교수자 측면에서) 서비스- 러닝은 학습자들의 요구 및 이슈에 대하여 기저를 이루는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맥락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설계되어야 함.
∘ (학습자 측면에서) 개인이 갖는 학습목표와 지식, 사회, 시민, 윤리, 도덕, 정신, 문화, 직업 등과 관련하여 개인적인 흥미를 탐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함.
∘ 서비스- 러닝의 학습 결과로는 학문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실천에 대한 이론의 적용, 사회적 이슈를 파악하기 위한 이론적인 기초와 장점 및 제한점 이해, 인간의 다름과 공통점 이해 등이 나타남. 또한 앞으로 있을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별 혹은 단체 행동에 대한 방법을 탐색할 수 있고, 실천영역에서의 기량도 키울 수 있음.
∘ 서비스- 러닝의 개념에는 타인에 대한 봉사, 지역사회 개발과 발전, 호혜적 학습의 가치 등이 포함됨(Stanton, 1990: 67). 따라서 지역사회가 특정 학습자의 실험무대가 되어서는 안 되고, 가치 있는 활동을 통해 상호 발전적으로 나아가도록 해야 함.
- 3 -
• <사회학> 강좌에서 서비스- 러닝 적용 예시
사회과학에서의 서비스- 러닝의 대표적인 예는 미국의 노숙자에 대한 사회학 강좌를 들 수 있다. 이 강좌에서 학생들은 미국의 노숙자들의 역사·이론·원리·인구학 등을 배운다. 그리고 일주일에 4시간씩 노숙자보호소에서 일한다. 교수진들은 학생들에게 비판적 성찰을 통하여 노숙자들에 관한 수많은 사회적·경제적 쟁점들의 영향력과 역학관계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또한 학생들이 노숙자들과 함께 일하며 성별, 문화, 인종, 사회적 경제 지표가 노숙자에게 미치는 영향이나 노숙자의 특정 상황에 대한 대처방안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와 함께 학생들에게 2쪽 이상의 성찰 노트를 매주 써서 제출하게 한다. 성찰노트에는 그들이 보호소에 방문했던 기간 동안 있었던 성찰에 대해서도 한 단락 이상 써야 하며, 그들의 경험과 교육과정에서 배우는 내용들에 대한 논의도 제시되어야 한다. 이러한 논의에 대해서는 참고문헌을 통한 뒷받침이 필요하다.
따라서 성찰 노트에는 그 경험에 대해 학생들이 적절히 자신들의 감정을 표현할 수도 있지만(슬펐다, 행복했다, 감사했다 등), 최대한 어떻게 봉사 경험이 교육과정에서 배우는 내용들과 연결될 수 있는지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추도록 지도한다.
이와 관련된 성찰 주제들은 ‘이번 주에 보호소 거주자들과 일하면서 나는 무엇을 배웠는가?’, ‘나의 변화에 대하여 내가 어떻게 느끼는가?’, ‘이번 주에 내가 잘한 일과 발전시켜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 ‘그 조직은 사람들이 요구하는 문제를 어떻게 성공적으로 해결하였는가?’, ‘내가 배운 내용들과 내가 직접 경험한 것들에서 다른 것은 무엇이었는가?’, ‘문화, 인종, 사회경제적인 부분들이 내 서비스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 ‘간문화적인 쟁점들은 어떻게 해결되었는가?’, ‘내가 만약 기관의 책임자라면 간문화적인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하려고 하였을까?’ 등이 존재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학생들은 매주 작성한 성찰노트와 (노숙자들에게 제공된) 봉사활동을 통해 성찰할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혹은 ‘비영리 경영’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게 된다.
출처: Jacoby, B. & Howard, J. (2014). 서비스- 러닝의 본질: 질문, 답, 그리고 깨달음(이현우 외, 2018). 서울: 박영스토리, pp. 71- 72.
- 4 -
5. 교육 구성 안내
[사회봉사 교육 구성]
(1) 사회봉사 이수 인정 시간 : 총 30시간(온/오프라인 교육 6시간 + 사회봉사 24시간)
교과목명
학점
성적
이수시간
사회봉사
1
P/F
24시간 봉사/
6시간 교육(총 30시간)
※ 수강신청 한 학기 내 봉사시간의 30% 활동 필수(8시간)
• 수강대상: 2014학년도 이후 입학생
※ 사범대학생 및 교직과정 이수자, 편입생, 외국인학생, 장애학생, 시간제등록생,
체육특기자, 계약학과학생,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전형 입학생 제외
(2) 교육 구성
• 오프라인 교육(3시간): 오리엔테이션(O.T)/중간점검/최종점검(성찰) 각 1시간씩 진행
∘ 오리엔테이션(O.T): 사회봉사 수업 안내(운영 매뉴얼 기반), 봉사계획서 양식 탑재
∘ 중간점검: 교수자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현재까지 진행 중인 봉사 현황 점검
- 5 -
∘ 최종점검(성찰): 최종 봉사활동 점검 및 봉사활동증명서, 성찰보고서 수합
※ 사회봉사 관련 양식(봉사계획서/성찰보고서)은 eCampus에 탑재하여 관리함.
• 온라인 교육(3시간): 총 3개의 온라인 강의를 수강 후 안내된 활동 시, 이수 인정
∘ 특강 1. 봉사철학공유 및 성찰(이금룡교수님 25분) + 온라인 상호작용(퀴즈)
∘ 특강 2. 봉사철학공유 및 성찰(외부봉사기관 특강자 25분) + 온라인 상호작용
(해시태그(#))
∘ 특강 3. 봉사활동 모범사례 발표(학생 사례 25분) + 온라인 상호작용(한 줄 감상평(10자 이상))
※ 온라인 교육 자료는 학(부)과별 조교를 통해 배부할 예정임. 담당교수자의 eCampus강좌에 특강 자료를 올려 학생들이 수강할 수 있도록 안내함.
(3) 운영 절차
수강신청
⇒
오리엔테이션
⇒
온라인 교육
⇒
봉사활동 실시
학생→담당교수
교수- 학생
사회봉사 O.T 진행
(오프라인 교육 1시간)
학생
(온라인 교육
3시간 이수)
학생
(신청 학기 내 8시간 활동 의무)
⇓
학점 부여
⇐
최종점검(성찰)
⇐
봉사활동 실시
⇐
중간점검
담당교수→학생
담당교수→학생
최종점검 및 성찰보고서 작성
(오프라인 교육 1시간)
학생
(신청 학기 내 8시간 활동 의무)
교수→학생
(오프라인 교육 1시간)
※ 봉사활동 실적 승인 관련 제출서류: 봉사활동증명서
※ 참고: 코로나19 위기대응으로 오프라인 수업이 어려운 기간 동안에는 오프라인 수업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함.
(4) 이수 방법
가. 학교에서 제공한 봉사기관리스트를 바탕으로 봉사활동 기관은 본인이 선택‧섭외한다.
• 본교 홈페이지(eCampus) → 공지사항 → 사회봉사(https://bit.ly/2TwkPVw)
• VMS 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https://www.vms.or.kr/main.do)
• 1365 자원봉사포털(https://www.1365.go.kr/vols/main.do)
- 6 -
나. 수강신청
• 일반교과목과 동일한 방법으로 수강신청
(해당 학기 내 봉사활동 이수시간의 30%(8시간) 미수행 시 ‘F’처리)
다. 오리엔테이션
• 오리엔테이션은 1주차에 교과목 담당교수가 해당 강의실에서 시행함.
• 사회봉사 교과목 수강신청자는 반드시 오리엔테이션(1시간)을 이수하여야 함.
(미이수자는 학점이수 불가)
• 봉사계획서를 eCampus에 탑재한 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도록 하고, 2주차에 작성 후 제출하도록 안내함. 교수자는 3주차에 봉사계획서를 점검함.
오리엔테이션 체크리스트 내용
<전체 학생 대상 점검>
1) 교과목 개요 및 일정 확인
(1) 교과목표와 내용에 대해 안내하였다. 예( ) / 아니요 ( )
(2) 주차별 일정에 대해 안내하였다. 예( ) / 아니요 ( )
(3) 온라인 교육 수강 안내 및 수강 기간을 안내하였다. 예( ) / 아니요 ( )
(4) 봉사 시간 및 기간을 안내하였다. 예( ) / 아니요 ( )
(5) 학교/학과에서 섭외한 봉사기관에 대해 안내하였다. 예( ) / 아니요 ( )
2) 학생 개인별 이력 확인
(1) 사전 봉사를 한 학생들에 대한 이력을 확인하였다. 예( ) / 아니요 ( )
3) 봉사계획서 배포 및 취합 안내
(1) 개인별 봉사계획서 양식 탑재하고, 작성방법을 안내하였다. 예( ) / 아니요 ( )
(2) 봉사계획서를 eCampus에 제출하도록 안내하였다(2주차 제출). 예( ) / 아니요 ( )
봉사계획서 체크리스트 내용
<학생 개인별 점검>
1) 봉사계획서 제출을 확인하였다. 예( ) / 아니요 ( )
2) 봉사기간의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예( ) / 아니요 ( )
3) 봉사기관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예( ) / 아니요 ( )
※ 학생들에게 봉사계획서를 2주차에 eCampus 탑재하도록 하고, 교수자는 3주차에 점검함.
- 7 -
봉 사 계 획 서(양식)
담당교수명
연도
학기
학(부)과
학번
이름
구분
내용
비고
봉사 (희망) 기관
전공 기반 봉사 여부
예( ) / 아니요 ( )
전공 및 부전공 관련 봉사 기관인 경우 ‘예’에 체크하세요.
봉사 기간
년 월 일 ~ 년 월 일
이전 봉사 이력
예시) 6시간
현 학기 봉사 계획
예시) 18시간 - 4주차에서 12주차까지 매주 2시간 봉사
봉사 목적
※ 작성 후 eCampus에 탑재하세요(2주차).
- 8 -
라. 온라인 교육
• 온라인 교육은 사회봉사 교과목 신청 학기 내 eCampus에 탑재된 특강 3개를 이수하여야 함(미이수자는 학점이수 불가).
마. 중간점검
• 중간점검은 8주차에 교과목 담당교수가 체크리스트를 통해 학생의 진행 중인 봉사활동 현황을 파악함.
• 사회봉사 교과목 수강신청자는 반드시 중간점검(1시간)을 이수하여야 함.
(미이수자는 학점이수 불가)
중간점검 체크리스트 내용
1) 교육 현황 점검 <학생 개인별 점검>
(1) 온라인 교육 수강 현황을 점검하였다. 예( ) / 아니요 ( )
(2) 봉사시간, 기간 등 봉사활동 상황을 점검하였다. 예( ) / 아니요 ( )
2) 봉사기관에 대한 학생 의견 청취<학생 의견 종합 제시>
(1) 봉사기관에 대한 학생 의견을 취합하였다.예( ) / 아니요 ( )
(2) 학생들의 불만사항이나 요구사항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자유 기술).
3) 학생들에 대한 기관 의견 청취
(1) 학생들에 대한 봉사기관의 의견을 취합하였다(전화, 이메일, 방문 등).
(2) 기관의 불만사항이나 요구사항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자유 기술).
4) 중간점검에 대한 환류
(1) 학생들의 문제점을 개선한 사항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
(2) 봉사기관과의 추가 협의사항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
※ 8주차 교육 시 위 내용을 점검함.
- 9 -
바. 봉사활동증명서 제출
• 봉사활동 종료 후 14주차~15주차에 ‘봉사활동증명서’를 담당교수에게 제출함.
사. 최종점검(성찰)
• 최종점검은 학기 말 교과목 담당교수가 학과별 지정장소에서 시행하며 완료된 학생의 봉사활동 결과를 최종 점검함.
• 사회봉사 교과목 수강신청자는 성찰보고서를 작성하여 교과목 담당교수에게 제출함(미이수자는 학점이수 불가).
최종점검 체크리스트 내용
1) 교육 이수 완료 확인 <학생 개인별 점검>
(1) 온라인 교육 수강 및 과제 수행 완료를 확인하였다. 예( ) / 아니요 ( )
(2) 봉사시간, 기간 등 봉사활동 완료를 확인하였다. 예( ) / 아니요 ( )
2) 성찰 및 자체 평가 활동
(1) 성찰보고서를 작성하게 하였다. 예( ) / 아니요 ( )
(2) 다음 학기 봉사를 위한 요청 및 제안 사항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
※ 14~15주차 교육 시 위 내용을 점검함.
- 10 -
성 찰 보 고 서(양식)
담당교수명
연도
학기
학(부)과
학번
이름
구분
내용
비고
봉사 기관
참여한 기관 모두 명시
전공 기반
봉사 여부
예( ) / 아니요 ( )
전공 및 부전공 관련 봉사 기관인 경우 ‘예’에 체크
봉사 기간
년 월 일 ~ 년 월 일
총 봉사시간
시간
이전 봉사 시간과 현 학기 봉사 시간 합산
성찰 내용
1. 봉사활동 간략히 서술
2. 좋았던 점과 아쉬운 점 기술
3. 봉사활동 전후의 나 자신의 변화에 대해 기술
4. 봉사하는 삶에 대한 생각 기술 등
학교에
바라는 점
봉사기관에 바라는 점
※ 작성 후 eCampus에 탑재하세요(14주차~15주차).
- 11 -
아. 학점 인정
• 사회봉사 교과목 담당교수는 제출받은 ‘봉사활동 증명서’, ‘성찰보고서’ 및 온/오프라인 교육 이수를 검토 후 학점을 부여함(Pass 또는 Fail).
6. 사회봉사활동 인정기관 및 인정활동
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또는 1365자원봉사센터에서 실적이 온라인으로 증빙(출력)되는 순수 비영리 사회복지기관 및 단체에서의 봉사활동
나. 본 대학 사회봉사센터 주관 봉사활동(봉사활동별 인정시간이 상이함.)
※ 동일 봉사활동은 한 학기 1회만 인정
다. 서울시 주관 동행(동생행복도우미) 프로젝트는 1회에 한하여 인정
라. 교내·외 단기해외봉사 파견자(공인인증 기관 참여자에 한하여 증빙서류 제출자)
마. 교외 중기해외봉사 파견자(공인인증 기관 참여자에 한하여 증빙서류 제출자)
※ 해당 학기 다~마 완료자는 봉사활동 24시간까지 인정, 해당 학기 이전 다~마 완료자는 16시간까지 인정
바. 기타 인정되는 봉사활동
1) 헌혈은 2회에 한해 봉사활동으로 인정(1회 인정시간 4시간)
2) 골수·장기 이식 기증자는 28시간 봉사로 인정(신청만 한 경우는 제외)
사. 위의 내용에 부합되는 기관 또는 단체에서의 봉사활동으로 사회봉사담당 교수가 인정하는 경우
아. 제외대상 및 활동
1) 각종 종교, 정치 및 영리단체 내의 봉사활동
2) 소속 학과 현장학습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봉사활동
3) 봉사활동의 대가로 일정액의 급여를 받는 경우(소정의 교통비 가능, 식사 제공 가능)
4) 기타 위의 순수 봉사활동 취지에 위배되는 경우
5) 본교 대외협력팀에서 운영하는 ‘버디프로그램’
7. 주의사항
가. 사회봉사 교과목 봉사활동 인정시간은 사회봉사장학금 봉사활동 인정시간과 중복인정 불가
- 12 -
나. 봉사활동 기간 및 시간을 허위로 조작할 경우 시험 부정행위와 동일하게 징계 처리함.
다. 해당 학기 이전에 실시한 봉사 시간은 16시간까지만 인정함. 또한 16시간의 봉사시간은 대학입학 이후에 실시한 봉사시간이어야 함.
- 13 -
2020학년도 1학기 강의 계획서
수업유형
수업유형
(기타)
기타
과목유형
과목유형
(기타)
기타
□ 강의형 □ 실험/실습/실기 □ 발표형 □ 토론형 □ 프로젝트형 □ 세미나형 □ e- learning □ b- learning
□ s- learning □ PBL □ 산학협력 ■ 전문가특강 □ 멀티미디어활용 □ 신문읽기 ■ 기타
■ 현장실습 □ 교양(일반) □ 계량연계 ■ 교양(기초) □ 전공(핵심) □ 전공(심화) □ 교양(균형) □ 전공(기
초) □ 교양(상명핵심역량) □ 기타 □ 융복합 □ 캡스톤디자인 □ 학부(과)공통
교과유형
항목
내용
성적평가
평가문항
반영비율(%)
평가문항
반영비율(%)
평가유형
*중간고사
0.00
*발표
0.00
*상대평가 예외
*과제물: 봉사계획서, 성찰보고서(모두 제출 시 학점 부여)
*출석: 오프라인 3회, 온라인 3회(6회 출석 완료 후 학점 부여)
*기말고사
0.00
*참여도
0.00
*과제물
20.00%
*퀴즈
0.00
*출석
10.00%
*프로젝트
0.00
*기타평가
사회봉사실적
70.00%
상명인이 갖추어야 할 5大 핵심역량별 비율 체계
핵심역량
핵심역량 개요
핵심역량 반영
융복합역량분야
자원/정보를 창의적이면서도 효율적인 방법으로 융합하여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
10
창의적문제해결역량분야
지식과 정보 기술이 중요한 사회에서 자원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
10
전문지식탐구역량분야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을 탐구하고 연마할 수 있는 역량
10
다양성존중역량분야
다양성의 가치를 존중하며 자신과 다른 모든 사람을 배려 및 존중하는 역량
20
윤리실천역량분야
다양한 사회화 영역에 관심을 가지며, 윤리의식과 정의감을 실행할 수 있는 역량
50
기타정보
Career Development Roadmap(전문직군명)
주차별 수업계획
주차
항목
내용
1
학습목표
사회봉사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주요학습내용 및 방법
사회봉사교과목의 교육목표를 이해하고, 교육 구성과 이수 방법을 이해한다.
교재범위
수업자료
사회봉사 교과목 운영 매뉴얼, 봉사계획서(양식)
과제
비고
온라인 교육
주차
항목
내용
2
학습목표
봉사철학공유 및 성찰 특강 – 이금룡 교수
주요학습내용 및 방법
eCampus를 통해 교내 사회봉사 철학 특강을 이수한다.
교재범위
수업자료
과제
봉사계획서 제출(eCampus)/온라인 특강 수강 후 퀴즈
비고
온라인 교육
2020학년도 1학기 강의 계획서
주차
항목
내용
3
학습목표
봉사철학공유 및 성찰 특강 - 윤순화 사무국장(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주요학습내용 및 방법
eCampus를 통해 사회봉사 철학 및 성찰 특강을 이수한다.
교재범위
수업자료
과제
온라인 특강 수강 후 해시태그(#)
비고
온라인 교육
주차
항목
내용
4
학습목표
봉사활동 모범사례 공유
주요학습내용 및 방법
eCampus를 통해 교내 봉사활동 모범사례를 공유한다.
교재범위
수업자료
과제
온라인 특강 수강 후 한 줄 감상평(10자 이상)
비고
온라인 교육
주차
항목
내용
5
학습목표
사회봉사 수행
주요학습내용 및 방법
봉사활동 기관에서 개인별 계획에 따라 봉사활동을 수행한다.
교재범위
수업자료
과제
비고
주차
항목
내용
6
학습목표
사회봉사 수행
주요학습내용 및 방법
봉사활동 기관에서 개인별 계획에 따라 봉사활동을 수행한다.
교재범위
수업자료
과제
비고
주차
항목
내용
7
학습목표
사회봉사 수행
주요학습내용 및 방법
봉사활동 기관에서 개인별 계획에 따라 봉사활동을 수행한다.
교재범위
수업자료
과제
비고
주차
항목
내용
8
학습목표
중간 점검
주요학습내용 및 방법
수강생 봉사활동 진행 현황을 파악하고 봉사 기관에 대한 의견을 듣는다.
교재범위
수업자료
과제
비고
오프라인 교육
주차
항목
내용
9
학습목표
사회봉사 수행
주요학습내용 및 방법
봉사활동 기관에서 개인별 계획에 따라 봉사활동을 수행한다.
교재범위
수업자료
과제
비고
2020학년도 1학기 강의 계획서
주차
항목
내용
10
학습목표
사회봉사 수행
주요학습내용 및 방법
봉사활동 기관에서 개인별 계획에 따라 봉사활동을 수행한다.
교재범위
수업자료
과제
비고
주차
항목
내용
11
학습목표
사회봉사 수행
주요학습내용 및 방법
봉사활동 기관에서 개인별 계획에 따라 봉사활동을 수행한다.
교재범위
수업자료
과제
비고
주차
항목
내용
12
학습목표
사회봉사 수행
주요학습내용 및 방법
봉사활동 기관에서 개인별 계획에 따라 봉사활동을 수행한다.
교재범위
수업자료
과제
비고
주차
항목
내용
13
학습목표
사회봉사 수행
주요학습내용 및 방법
봉사활동 기관에서 개인별 계획에 따라 봉사활동을 수행한다.
교재범위
수업자료
과제
비고
주차
항목
내용
14
학습목표
사회봉사 수행
주요학습내용 및 방법
봉사활동 기관에서 개인별 계획에 따라 봉사활동을 수행한다.
교재범위
수업자료
과제
비고
주차
항목
내용
15
학습목표
최종점검 및 성찰
주요학습내용 및 방법
봉사활동증명서를 수합하고 봉사활동에 대한 성찰 내용을 공유한다.
교재범위
수업자료
과제
성찰보고서 eCampus 탑재 후 출력본 제출/봉사활동증명서 서면 제출
비고
오프라인 교육(수강생들과 협의하여 14~15주 중 일정을 정하여 진행)